법령
베트남에서 거주중에 여권을 갱신했을 경우 추가로 변경해야 하는 서류 목록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본문
베트남의 모든 서류는 여권정보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만기일 도래나 빈페이지 부족등의 이유로 여권을 갱신해야할 경우 '모든'베트남 서류를 같이 갱신해야 한다.
1. 베트남 계속 체류 하면서 여권 재발급 ( 갱신 ) :: 호치민 총 영사관, 총 3~4주 소요. 무조건 직접 방문
-준비물 :: 기존 여권, 여권사진 1장( 6개월 이내 촬용본 ), 여권갱신 신청서 ( 현장 or 온라인 ), 비용은 54USD
https://maps.app.goo.gl/nwGKqy3dv5mdG4146
2. 임시거주증 -> IRC & ERC -> 운전면허증 -> 세무신고 관련 -> 은행 순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음.
각 문서당 1~2개월 소요 예상됨.
3. 이 중에서 특히 운전면허는 여권번호가 변경되는 순간 사실상 무효가 된다고 간주하기 때문에 1달 이내에 재발급 신청을 해야하며, 그 사이에는 경찰에 따라 '무면허 운전'으로 처리해 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극히 조심해야 한다.
참고로, 무면허 운전의 경우 법적인 벌금은 53백만동, 즉 원화로 260만원 이상이며, 회사차를 몰다가 걸린다면 회사에는 53백만동 그리고 운전자 개인에게는 15백만동의 벌금이 부과된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여권을 갱신했을 경우에는 그냥 무면허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법적으로는 '자동으로 무효가 되지는 않지만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상태'라고 해석하기 때문에 이는 교통 경찰 개개인의 판단에 크게 좌우하는 편이며, 당연히 교통경찰은 이런 상태의 당신을 걸어다니는 보물고블린 혹은 몇달치 월급을 채워주는 로또 정도로 인식하고 있다.
---- 집은 장소가 아니라 사람이다. 먹고 자고 떠들고 머무는 물리적 장소가 아니라, 함께 먹고 자고 떠드는 사람들이 있어야 비로소 정의 내릴 수 있는 어떤 것이다.
WilliamCho님의 댓글
아, 참고로 법적인 벌금이 세다 보니까 경찰이 요구하는 뒷돈도 크게 올라간다.
53백만동이면 대충 40백만동 ( 원화 200만원 이상 ) 정도 나올 것이다.